임신·출산·육아기 일하는 여성 지원제도 안내

올해 2월 4일에 정부에서 "일하는 여성을 위한 생애주기별 경력유지 지원방안"을 발표하였는데요.(관련글 바로가기) 그 방안 중에 임신, 출산, 육아기 일하는 여성을 위한 지원제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자료가 있어서 소개드릴까 합니다.

 

크게 임신/출산/육아기 직장여성에 대해 현재 지원하는 제도, 2014년에 변경된 제도, 향후 변경될 제도, 그 외 다른 지원 제도 등 4가지 섹션으로 나눠서 정부에서 시행하거나 시행  예정인 제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애엄마가 있지만, 정부에서 출산 장려 정책 혹은 여성 취업 정책의 일환으로 내놓는 이런 방안들이 그냥 그림의 떡이 아닌가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그저 정책을 내놓는 공무원 집단을 위한 제도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가령 민간 기업에 다니는 직장여성 중에 육아휴직을 "편하게" 쓸 수 있는 경우는 공무원, 공기업, 일부 대기업 등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기존 직원에게 육아휴직을 주고 임시 직원을 고용하느니 차라리 새로운 직원을 뽑겠다는 기업주가 다수인 현실에서 이러한 제도들이 그저 탁상공론에 그치지 않을 지 걱정입니다.

 

정부에서는 그저 정책만 내놓을 게 아니라 모든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당근과 채찍 정책을 적절히 병용하여 이러한 제도들이 확실히 정착되도록 적극 계도해야 합니다.

 

그럼 구체적인 일하는 여성 지원제도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출처: 고용노동부)

 

 

 

 

 

 

이상 임신/출산/육아기 일하는 여성 지원제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