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익계산서 양식 및 작성방법 - 국세청 표준(2014.3.14 개정)

국세청에서 세무서식용으로 배포한 표준 손익계산서 양식 자료입니다. (2014.3.14 개정 소득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40호의 7 서식])

 

기업의 재무제표에는 회계감사인의 감사보고서 또는 검토보고서에 포함된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이 있으며, 기업재무제표 중에 표준손익계산서는 대차대조표와 함께 가장 중요한 재무보고서이며, 외부인(투자자, 감독기관, 금융기관 등)이 기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손익계산서 양식에는 해당 회계기간(과세기간)동안 발생한 수익과 비용 등을 계정과목, 코드, 금액란에 맞춰 정확히 기입해야합니다.

 

첨부된 손익계산서 양식은 올해 개정된 소득세법 시행규칙을 기준으로 국세청에서 작성/배포한 양식이며,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프린트하시거나 이미지 하단에 hwp파일을 첨부하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표준손익계산서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아래 양식 이면에 기재된 작성법입니다.)

표준손익계산서는 기업회계기준을 준용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1. 손익계산서의 계정과목과 같은 계정과목이 없는 경우에는 유사한 계정과목 란에 적습니다.
2. 단체퇴직보험료 등은 퇴직급여(코드번호:24)란에 적습니다.
3. 유류비(코드번호:31)란은 차량유지관련 이외의 유류비를 적습니다.
4. 지급수수료(코드번호:47)는 외주용역비(코드번호:55) 및 인적용역비(코드번호:56) 이외의 수수료를 적습니다.
5. 의약품비(코드번호:52) 및 의료소모품비(코드번호:53)란은 의료업자만 적습니다.
6. 외주용역비(코드번호:55)란은 특정업무나 기능을 외부 전문업체 등에 위탁하고 지급하는 비용을 적습니다.(치과에서 지출하는 기공료 포함)
7. 인적용역비(코드번호:56)란은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자에게 영업실적에 따라 지급한 수당(수수료)을 적습니다.(학원 강사, 외판원, 음료품 배달원 등)
8. Ⅳ. 판매비와 관리비, Ⅵ. 영업외수익, Ⅶ. 영업외비용 항목에 동일한 계정과목 등이 없는 경우 합계금액을 항목별로 분류하여 Ⅳ.34. 기타 소계, Ⅵ.13. 기타 소계, Ⅶ.13. 기타 소계 란에 각각 적고, 항목 란 아래 칸의 ①, ②, ③ 란에 금액이 큰 계정과목부터 순차적으로 계정과목을 적고 관련 금액을 적습니다. 
9. Ⅱ. 2. ② 당기총원가란은 표준원가명세서의 당기제품제조원가(1.제조원가명세서의 Ⅸ), 당기공사원가(2.공사원가명세서의 Ⅺ), 당기완성주택 등 공사비(3.분양원가명세서의 Ⅺ), 당기총원가(4.기타원가명세서의 Ⅸ)의 합계액과 일치해야 합니다.
10. 그 밖의 사항은 표준재무상태표 작성요령을 준용합니다.

 

 

 

※ 양식 다운로드 :  표준손익계산서.hwp

 

[참고하면 좋은 글]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양식 및 작성방법 - 국세청 표준(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