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신용카드 납부

오늘은 서울시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신용카드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구온난화 탓인 지 몰라도 올해는 유난히 장마가 짧고, 특히 서울엔 강수량도 예년에 비해서 턱없이 모자라서 여름 가뭄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네요. 그래서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부터 폭염이 기승을 부려서 거의 매일 샤워하다시피하다보니 상수도 요금도 꽤 나오는 듯합니다.

 

서울시에 납부하는 가정용 상수도 요금은 누적사용량에 따라 ㎥당 최소 360원에서 최대 790원을 부과하고 여기에다 ㎥당 물요금부담금이 가산됩니다. 하수도 요금 또한 사용량에 따라 ㎥당 최소 300원에서 최대 1070원이 부과되죠. 여기에 계량기구경별 기본요금도 내야하고요.

 

하수도요금은 지난 2005~2011년까지 경기침체로 인한 가계부담 등의 이유로 동결됐다가 2012년부터 매년 인상이 됐는데요. 특히 올해 3월부터는 원가에 턱없이 모자란다는 이유로 가정용 하수도요금이 15%, 일반용과 욕탕용 14%, 공공용이 19% 올라 이제는 사용구간에 따라 ㎥당 사용요금이 상수도요금을 초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어쨌거나 서울시는 상하수도요금을 2개월에 한 번씩 요금고지서를 통해서 각 가정에 부과하는데요. 1996년 이전에 지은 아파트 거주 세대에는 관리비를 통해 상하수도요금을 통합고지하는 것이 아니고 별도의 고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하므로 번거롭지만 상하수도요금을 두 달에 한 번씩 별도로 납부해야합니다. 대신 전자고지와 자동납부를 이용하면 상수도 요금의 1%를 감면해주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울시 상하수도요금 조회 방법과 신용카드로 편리하게 납부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는 지방세 신고 및 조회, 납부를 위해서 서울시 etax라는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물론 상하수도 요금이 지방세는 아니지만, 서울시에서 수납관리하는 요금이므로 etax에서 함께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서울시 etax"로 검색하면 나오는 "서울시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에 접속합니다.

 

아래는 서울시 etax 홈페이지인데요. 화면 우측 중간에 상하수도요금 항목이 보입니다.

 

확대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여기에 고객번호나 전자납부번호, 납부번호 등을 넣으면 서울시 상하수도요금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납부 신청이나 회원가입이 없어도 납부자의 고객번호만 알면 쉽게 요금 조회와 납부가 가능하기때문에 아래처럼 고객번호를 선택한 다음 본인의 고객번호를 입력하세요.(고객번호는 고지서에 표시가 돼 있으며,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 본인의 고객번호는 상하수도요금 고지서의 납부자보관용/사업소보관용 페이지 상단 우측에 나옵니다.

 

자, 이렇게 납부자의 고객번호를 넣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본인이 납부해야할 상하수도 요금 목록이 쭉 나옵니다. 보통 요금체납이 없는 경우에는 아래처럼 정기분 1줄만 나오며 체납요금이 있으면 2줄 이상 별도로 나옵니다.

 

그러면 납부할 요금을 선택한 후 하단의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용카드 등으로 바로 결제가 가능하므로 굳이 계좌이체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간단하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신용카드 번호나 비밀번호 유출 등이 걱정되어 인터넷 결제가 망설여지는 분들은 전국 편의점에서도 서울시 상하수도요금을 카드로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서울시 수돗물(아리수) 수질검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