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실손의료보험(65~75세 어르신) 주요내용 정리

65세~75세 노인도 가입 가능한 노후실손의료보험 주요내용

 

보험업 감독 규정이 개정되면서 2014년 8월 1일부터는 65세 이상의 어르신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이 가능하게 됐다는 희소식입니다. 사실상 가장 의료 수요가 많은 연령층이 바로 65세 이상의 노년층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에는 실손보험 가입 자체가 안 돼서 불편한 분들이 많으셨을텐데요.

 

노후실손의료보험은 기존 실손보험보다 보험료가 20~30% 가량 저렴하면서도 보장한도는 더 높아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자기부담금이 종전보다 높아졌는데요. 기존 실손보험의 자기부담금이 10~20%였던 반면, 노후실손보험은 입원 30만원, 통원은 3만원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보상받으며, 의료보험 중 급여의 20%, 비급여의 30%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한편 보장금액 한도를 살펴보면, 기존 실손보험의 보장금액이 입원은 연간 5000만원, 통원은 회당 30만원(연 180회)인 반면, 노후실손보험은 입·통원 구분 없이 연간 최대 1억원을 보장하며 통원도 횟수제한 없이 회당 100만원으로 확대됐다고 하니 평소에 고액의 치료비가 부담스러워 병원 치료를 못 받던 어르신들에게는 꽤 도움이 될 듯합니다.

 

다만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갱신주기가 기존보다 짧아져 3년마다 가입절차를 다시 진행하게 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손보사들이 이미 관련 상품을 출시했거나 8월 중순경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상품별 조건을 꼼꼼히 비교하셔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노후실손의료보험의 주요내용을 정리한 표와 함께 금감원에서 발간하는 『노후실손의료보험 보험수첩』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8월 1일부터 출시되는 노후실손의료보험 상품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금감원에서는 노후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보험협회와 함께 "보험수첩"을 발간하여 가입자를 대상으로 상품설명서 등과 함께 배포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르신들을 위해 상품의 핵심내용만을 선정하여 도해와 만화 등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였고 언제든지 상품내용 및 보험금 청구절차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가능한 크기의 포켓북으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금감원에서 발간하는 『노후실손의료보험 보험수첩』의 세부내용이오니, 궁금하신 분들은 대략 어떤 내용으로 구성됐는 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노후실손보험에 대한 핵심내용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