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건물기준시가 조회 방법+

국세청 건물기준시가조회 방법

 

지금부터 국세청이 아파트, 연립주택, 상업용 건물, 오피스텔 같은 여러가지 형태의 건물에 대해서 매년 평가·공시하는 건물 기준시가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 아파트/연립주택 같은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2006년부터 국세청장이 아니라  국토부장관이 평가·공시하시때문에 2006년 이후 공동주택의 기준시가를 조회하려면 국토교통부 공동주택 가격 열람 사이트를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기준시가는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의 과세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재산세를 산정할 때도 기준시가의 50%를 재산세 과표로 적용하기때문에 세금을 걷어야하는 국가나 내야하는 국민 모두에게 아주 중요한 기준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금 징수 외에도 여러 관공서, 공기업, 민간기업에서 부동산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건물소유자는 매년 7월과 9월경에 항목별로 재산세를 내야하는데요. 재산세 고지금액이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나왔다면 재산세 산정시 기준이 되는 국세청 건물기준시가 조회를 한번 해보시고 이상이 있다면 이의제기 등을 통해서 바로잡아야겠지요. 본인의 재산은 본인이 지켜야하니까요.^^

 

그럼 지금부터 국세청 건물기준시가조회 방법을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예로서 서울 종로구 소재 한 오피스텔의 기준시가를 조회해볼게요.

 

 

건물 기준시가 조회를 위해 아래처럼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하거나 직접 주소를 입력하여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셨으면, 상단 메뉴 중에 "조회·계산"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좌측에 기준시가 조회 메뉴가 가장 상단에 나오죠. 크게 아파트/연립주택, 상업용건물/오피스텔 등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는데요.

 

상기한 바와 같이 여기서는 예시로 오피스텔의 기준시가를 조회할 예정이므로, "상업용건물/오피스텔"을 클릭하세요.

 

상업용건물/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화면이 나왔습니다. 상단에는 관련 사항에 대해 주의사항과 사용방법이 간단하게 나오고, 그 아래에 지번 주소나 도로명 주소 등을 이용해서 해당 건물을 찾는 메뉴가 나옵니다.

 

건물을 찾는 여러 방법 중에 여기서는 가장 위에는 〔시/도 > 시/군/구 > 동/읍/면〕을 차례대로 선택해서 찾는 방법을 이용해볼게요.

 

가령 서울 종로구 숭인동 소재의 오피스텔을 찾는다면, 아래처럼 주소를 차례대로 선택해 준 다음, 하단의 "지번이나 건물명 입력없이 선택된 지역에 대한 전체 검색" 오른편의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해당 동/읍/면에 있는 모든 상업용건물/오피스텔 목록이 하단에 뜹니다.

 

아래처럼 해당 지역의 전체 건물이 표시되면 그 중에서 자신이 찾는 건물을 클릭하세요. 여기서는 엘리시앙 오피스텔을 클릭해볼까요?

 

엘리시앙 오피스텔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동/층/호수를 차례대로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자신이 조회하려는 부동산의 동/층/호수를 선택한 다음 우측의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건물(오피스텔) 기준시가가 연도별로 나옵니다. 어떤가요? 별로 복잡하지 않죠?

 

지금까지 국세청 건물기준시가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