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성공하고 금연축하금·지원금 30만원 받는 방법

지난달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남성의 흡연율은 37.6%로서 OECD 국가 중 그리스(43.7%)에 이어 두 번째라고 합니다. OECD 회원국 전체 평균인 24.9%에 비하면 12% 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인데요. 이에 따라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통해 점차 금연구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령 PC방이나 음식점(100㎡이상, 2015년부터는 모든 음식점), 학교 운동장 등의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할 경우 1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하며, 각 지자체에서도 자체 조례를 마련하여 버스승강장, 어린이놀이터 등 간접흡연 피해가 심각한 곳을 중심으로 5~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금연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노원구를 시작으로 금연구역 내 흡연 과태료 부과금을 금연성공 지원금으로 관내 주민들에게 돌려주는 제도를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기 시작했는데요. 흡연자들에게는 건강을 위해서 담배도 끊고 금연축하금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제 미국 GE산하 85개 사업장에서 1년간 실시한 금연 성공률 연구 결과,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 받은 금연그룹이 금연 프로그램만 제공한 그룹에 비해 금연 성공률이 10% 포인트 가까이 높다는 점에 착안해서 단속 위주의 정책보다는 금연 성공한 구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함으로써 금연 성공 효과를 높힐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울시 노원구의 사례를 중심으로 금연에도 성공하고 최대 30만원 상당의 금연축하금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연 성공 지원금 지급 대상 금연클리닉 운영 안내

 

◎ 신청대상 : 주민등록상 노원구민으로서 흡연자만 가능합니다.(당연하겠죠?^^)

 

◎ 신청방법 : 전화 또는 방문 예약 모두 가능합니다.

 

◎ 준수사항

  ○ 금연성공 지원금 지급 대상 금연클리닉에 등록 후 상담 및 24개월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해야합니다.

  ○ 금연을 잘 준수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 받아야합니다. 소변 니코틴 검사와 함께 12개월/24개월에는 모발검사를 실시합니다.

  ○ 금연관리프로그램에 7회 참여해야하며, 각 기간별로 금연성공 유지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 금연성공지원금 : 아래 각 기간별 성공 판정시 생애 중 1회에 한해서 축하금을 지급합니다.

   ○ 12개월 금연 : 10만원

   ○ 18개월 금연 : 10만원 상당의 노원문화예술회관 및 관내 영화관 관람권

   ○ 24개월 금연 : 10만원

 

 

◎ 예약 및 문의전화

   ○ 보건소 금연클리닉 : T.02-2116-4538(노원구청 내)

   ○ 보건지소 금연클리닉 : T.02-2116-4470(월계동 소재)

 

 

아래 사진은 각각 노원구에서 진행된 금연 거리 캠페인과 금연 클리닉 상담, 버스정류소 금연구역 설치 장면입니다.(출처: 노원구청)

 

▼ 금연 거리 캠페인

 

▼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참여 중인 구민

 

▼ 버스정류소 금연구역 지정

 

 

비흡연자의 입장에서는 왜 굳이 흡연자에게만 저런 인센티브를 주나 생각할 수 있지만, 어차피 해당 금연축하금 재원을 금연 구역 과태로로 충당하는 만큼, 전체적으로 흡연율이 떨어져 간접흡연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만큼 결국 다 함께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번 기회에 건강을 위해 금연에 성공하시고 짭짤한 용돈도 버는 좋은 기회로 삼으시길...^^

 

[참고하면 좋은 글]

금연 종합 대책 발표 내용 정리(담뱃값 2000원 인상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