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 조회(추석 전 지급)·우체국 수령 방법✔

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 조회 및 우체국 수령 방법은?

 

국세청에 따르면 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당초 지급기한이었던 10월 2일보다 한 달 정도 앞당겨 9월초까지 모두 지급을 완료한다고 합니다. 작년에도 9월 추석 전에 모두 지급하였지만, 올해는 작년에 비해 일주일 정도 추석이 앞당겨지는 바람에 지급심사를 예년보다 신속하게 진행하여 조기 지급함으로써 추석명절을 맞이하는 저소득 근로자 가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올해부터 근로장려금 수급자격 산정 방식이 일부 개선되면서 가구당 평균 지급액이 지난해(72만 원)에 비해 20만원(27.7%) 오른 92만 원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부양자녀 수 ⇒ 가구원 구성으로 수급모형 개선) 다만, 신청기간 경과 후 3개월 내에 신청(기한 후 신청)한 경우 실제 산정금액에서 10% 감액 후 지급한다는 점도 유의하시고요.(기한 후 신청자에 대해서도 조속히 심사 후 11월 중에 지급 완료 예정)

 

그리고 지난 세월호 사고와 관련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안산시와 진도군에 거주하는 1만 1천여 가구에게도 111억 원을 지급하였습니다.(신청기한 연장 혜택을 받은 가구에 대해서는 감액 없이 전액 지급)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최대 210만 원이며, 신청시 기재한 예금계좌로 입금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는 본인의 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 조회 방법과 입금계좌 미기재시 우체국 수령 방법, 그리고 금번 지급과 관련한 각종 통계자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 조회 방법

 

이미 근로장려금을 수령하신 분은 상관 없지만, 재산 조회 등 사실관계 확인이 오래 걸려 아직 지급을 받지 못한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 근로장려금 심사진행상황을 조회해보세요.

 

먼저 포털사이트를 통해 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서비스 첫페이지에서 가장 상단의 「근로장려금 신청」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하단 뜨는 메뉴 중에 「근로장려금 심사진행상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자신의 심사진행상태를 조회하려면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 하시면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로그인 전에 먼저 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상태여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우체국 수령 방법

 

근로장려금은 원칙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서에 기재한 본인 명의의 예금계좌로 이체됩니다. 다만, 예금계좌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우편으로 배달되는 「국세환급금통지서」와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면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우체국 방문이 곤란한 경우에는 국세환급금통지서 뒷면에 기재된 「국세환급금계좌이체입금요구서 및 계좌개설신고서」에 본인 명의의 예금계좌를 기재한 후 관할 세무서에 우편으로 보내면 예금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통계

 

2014년부터 가구원의 경제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지급기준을 부양자녀수에서 가구기준으로 개선하고 총소득 기준금액과 최대 지급액을 높이면서 수급대상은 작년 대비 소폭 줄었지만 가구당 지급액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올해 근로장려금을 신청한 103만 가구 중 수급요건을 충족한 75만 3천 가구에게 총 6,900억 원을 지급하기로 하였으며 이 금액은 지난해 78만 3천 가구 대비 96.2% 수준입니다.

 

총 지급액은 지난해 5,618억 원보다 22.8% 증가된 금액으로 2009년 시행이후 최대 지급액입니다. 그리고 기한 후 신청 가구 등 심사진행 중인 9만여 가구에 대해서도 9월 중에 조속히 심사를 완료하여 조기 지급할 예정입니다.

 

▼ 연도별 근로장려금 지급현황

 

▼ 지역별 수급가구 현황

 

그리고 세월호 사고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기도 안산시, 전남 진도군에 거주하는 11,416가구에게도 111억 원을 지급하였으며 특히 신청기간이 지난 후에 신청한 가구에 대해서는 10% 감액 없이 산정된 금액 전액을 지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14년 근로장려금 수급요건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인이 금번 지급대상자에서 탈락한 경우 혹시 심사과정에서 착오가 없었는지 한번쯤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이나 심사진행상황과 관련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나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상 2014년 근로장려금 지급 조회 방법 및 우체국 수령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기초생활보장제도 개편-맞춤형급여 체계란?

2015년 최저생계비 내역 및 연도별 인상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