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안녕하세요? 최근 기초연금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올해 7월부터는 기존 기초노령연금이 새로운 기초연금으로 개편이 됩니다.(자세한 비교는 기초연금-기초노령연금 차이점 집중 분석!) 다만 그 이전까지는 기존 기초노령연금에 따라 연금을 지급받습니다.

 

다만 아직은 새로운 기초연금에 대한 요건을 자가진단 혹은 모의계산해보는 홈페이지는 없는 만큼 그 전까지는 기존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략이나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올해 7월부터 새로운 기초연금법이 시행되면 그때부터는 기초연금 모의계산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겠죠.)

 

그럼 이렇게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혹은 자격을 만족하는지 모의계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알아보는 법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기초노령연금모의계산 홈페이지 이용 방법

 

먼저 여기를 클릭하셔서 보건복지부 기초노령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죠? 이제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보세요.

 

그러면 그 밑으로 또 새로운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 "수령여부 자가진단"을 누르세요.

 

이제 본인이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지 모의계산해 보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빨간 밑줄 표시처럼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 해주세요.^^(왜냐면 본인도 정확한 조건을 잘 모르거나,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이죠.)

 

그럼 아래 화면의 기본정보와 소득재산정보의 빈칸에 모든 데이터를 정확하게 넣어보세요. 각 항목별 의미는 오른쪽에 대략 설명이 돼 있으니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다 입력하셨으면 가장 하단의 "결과보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확인창이 하나 뜹니다. 조회 결과는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달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알려줍니다. 결과를 보기 위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최종적으로 본인이 입력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초노령연금 수급여부를 알려줍니다. 아래 화면은 수급요건을 만족했을 경우의 화면입니다. 그 밑으로 간단하게 대상자 선정기준도 요약 설명돼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올해 7월부터 기초연금이 도입되면 기초노령연금을 받던 분들은 특별한 변동 사항이 없으면 계속 이어서 기초연금을 받으시게 됩니다. 그때가 돼면 이 모의계산 홈페이지도 그에 맞게 약간 수정이 있겠지만 수령 금액을 제외한 기본적인 수급요건은 비슷한 면이 많으므로 이렇게 미리 모의계산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 봅니다.

 

이상 간단한 설명을 마칩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기초연금-기초노령연금 차이점 집중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