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영수증 양식 및 작성법 - 국세청 자료

오늘은 기부금영수증 양식 및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부금이 국세청 소득공제 항목으로 추가된 이래, 매년 연말정산 시기가 되면 언론에 오르내리는 뉴스가 있죠. 바로 허위로 작성한 기부금영수증을 이용해서 연말정산 부당공제를 받은 사례가 그렇습니다.

 

특히 최근 뉴스를 보면 국세청이 최근 4년간 가짜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해준 353개 단체를 적발하고도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끊어준 영수증 금액이 무려 3,511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정의당 박원석 의원 보도자료) 이렇게 부당공제로 인한 탈세때문에 지난 2007년 기부금영수증 부당 발급 단체를 공개할 수 있는 법이 마련됐지만 국세청의 소극적인 태도로 유명무실한 제도가 된 셈이죠.

 

어쨌거나 우리사회의 발전과 이웃사랑의 실천을 위해서 올바른 기부 문화를 이어가는 건전한 국민들을 위해 마련된 기부금 소득공제 제도가 그 의미를 잃지 않고 우리사회의 기부 문화를 더욱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부금영수증 양식과 작성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기부금은 유형별로 크게 정치자금기부금, 법정기부금, 특례기부금(공익신탁외, 공익신탁),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지정기부금(종교단체외, 종교단체), 그 밖의 기부금으로 나뉘는데요. 각 유형별로 공제한도와 공제대상, 이월공제 등에서 차이가 나므로 연말정산시 자신의 기부금 유형을 잘 파악하셔서 모두 착오없이 소득공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국세청에서 배포한 기부금영수증 양식입니다. 이미지 클릭시 원본이 뜨므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뜨는 메뉴에서 저장 및 프린트가 가능합니다.(혹은 아래 첨부한 hwp파일을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세요.)

 

기부금영수증 작성법은 양식 하단에 상세히 기재돼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양식 다운로드 : 기부금영수증.hwp

 

이상 소득공제용 기부금영수증 양식  및 작성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