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관리창으로 인증서 보기·복사·암호관리·삭제

공인인증서 관리창 - 인증서 관리 방법

 

온라인으로 중요한 작업을 할 때, 현재 본인인증용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수단이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즉 공인인증서는 과거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하던 인감증명서의 온라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스마트뱅킹 등 은행업무나 사이버 주식거래 뿐만 아니라 민원24 등 정부 민원사이트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인터넷쇼핑을 할 때 30만원 이상의 물품을 결제하려면 역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단, 올해 8월부터는 휴대폰 인증으로 대체 가능)

 

이렇듯 중요한 거래활동이나 증명서 발급 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수단인 만큼 대부분 한두 개 이상의 공인인증서를 USB메모리스틱이나 휴대폰 등에 넣어다니면서 사용하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유료인 범용공인인증서나 무료인 용도제한용(은행/증권/보험용) 공인인증서를 두 가지 이상 휴대하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범용공인인증서까지 포함해서 총 3가지 공인인증서를 USB메모리에 넣어다니면서 각종 금융거래 등에 유용하게 사용하는데요. 이렇게 인증서를 갖고 다니다보면 가끔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을 보고싶다든지,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바꾼다든지, 다른 매체로 복사한다든지 하는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관리창 혹은 관리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보통 본인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기관(은행/증권사/보험사 등)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인인증서를 관리하는 메뉴가 있지만, 아시다시피 그런 금융사이트에 들어가면 피곤할 정도로 많이 깔리는 "ActiveX 보안프로그램"때문에 짜증날 때가 많죠.

 

 

따라서 지금부터는 그런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보안이 우수한 홈페이지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혹시 한국정보인증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는 정부에서 인증한 공인인증기관이 몇 군데 있는데, 한국정보인증은 그 중에 제1호 공인인증기관이라고 합니다. 공인인증기관이란 말 그대로 개인, 법인 등에게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해주는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관리하는 기관인 만큼 보안수준도 아주 우수하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지금부터는 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통해서 공인인증서 관리를 해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정보인증"이라는 검색어로 해당 서비스 페이지를 찾아서 들어갑니다.(참고로 해당 검색어로 검색하면 두 가지 홈페이지가 차례대로 뜨는데, 반드시 아래 홈페이지 주소로 들어가야합니다.)

 

한국정보인증(KICA)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인인증서와 관련한 주요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 "관리"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공인인증서를 관리하기 위한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인증서 복사, 암호확인/변경, 인증서보기/삭제 등 평소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죠?

 

그 뿐만 아니라 인증서를 스마트폰에 복사하는 기능과 기타 부가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때문에 인증서를 스마트폰에 넣어서 다니는 경우도 참 많더군요.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페이지에 제공하는 기능 중에 "인증서 보기"를 사용해서 본인이 보유한 모든 공인인서를 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를 보려면 이동식디스크나 하드디스크에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겠죠?(USB메모리에 보관하시는 분이면 PC에 USB메모리스틱을 꽂으셔야 하고요.)

 

다만 스마트폰에 해당 공인인증서를 넣어다니시는 분들은 이 방법으로는 인증서 관리가 불가능할 지도 모릅니다.(스마트폰의 외장메모리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돼 있고 해당 메모리가 컴퓨터에서 "이동식디스크"로 인식돼야 가능)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매체를 컴퓨터에 인식시켰다면, 아래 주요 기능 중 "3. 인증서 보기"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공인인증서 관리창이 하나 뜨면서 매체를 선택하는 화면이 뜨는데, "이동식 디스크"를 클릭하고 이어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C: D: E: H: G:... 같은) 드라이브명"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해당 매체에 저장된 공인인증서가 모두 보입니다.(사용자명, 용도, 만료일, 발급자)

 

가장 간단한 기능을 하나 살펴보았지만, 이 외에도 상기한 다양한 관리 기능이 있으니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간편하고 안전하게 공인인증서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