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견병 예방접종 기간 안내(국가지원 하반기/가을철)

하반기(가을철) 국가지원 광견병 예방접종 기간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반려동물 시장은 불황에도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최근 고령화와 함께 1∼2인 가구의 증가,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했기때문이죠.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가 추산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 중 약 1천만 명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셈이라고 하니 이제는 애완동물이 우리 국민의 삶의 일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반려동물 중에 가장 많이 키우는 동물이 애완견이나 애완고양이일텐데요. 이렇게 개나 고양이를 키울 때 가장 조심해야하는 질병이 바로 인수공통전염병인 광견병입니다.

 

광견병은 기본적으로 개, 고양이, 여우, 너구리 같은 동물에게서 발생하는 병이지만 광견병 바이러스(rabies virus)를 가진 동물에게 사람이 물리면 사람도 감염되는 질병입니다.(쥐, 다람쥐, 햄스터, 기니피그, 토끼 등 설치류는 감염 안 됨)

 

사람이 광견병에 걸리면 경련, 마비,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고 결국 호흡근마비로 사망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집에서 기르는 애완견이나 고양이는 반드시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는 게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는 이렇게 치사율이 높은 광견병 예방을 위해 1년에 2회(봄철/가을철) 동물병원에 예방백신을 무료로 공급하므로 저렴한 시술비로 간단히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 알아볼게요.

 

 

● 실시지역 : 서울시 전지역(그외 전국 지자체에서도 10월 중에 실시)

 

● 접종기간 : 2014. 10. 15(수) ~ 10. 31(금)

 

접종장소 : 관내 모든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접종

 

 

 

▼ 중세시대 광견병에 걸린 개를 잡는 모습을 그린 그림

 

접종대상 : 생후 3개월 이상의 모든 개, 고양이(반복접종은 동물병원 수의사와 상담 후 접종)

 

예방접종 시술료 : 5,000원(소유자 부담) / 예방백신 약품값은 무료

 

 

 

백신 공급 수량이 한정되어 조기에 마감되면 저렴하게 접종을 할 수 없으므로 기간 내에 가급적 빨리 동물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하반기(가을철) 국가지원 광견병 예방접종 기간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