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지정병원 찾는 방법

오늘은 운전면허 적성검사 지정병원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를 신규 취득할 때나 갱신(적성검사, 1종 운전면허소지자)할 때는 반드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전할 때 필요한 신체적 능력(시력, 청력 등)을 검사하여 운전에 지장이 없는 사람에게만 운전면허를 발급/갱신하겠다는 취지입니다.

 

다만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는 국민들의 시간, 비용 절감을 위한 행정간소화의 일환으로 2013년 8월 1일부터는 신체검사 없이도 운전면허증을 발급, 갱신할 수 있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됐습니다.

 

즉 안전행정부, 경찰철, 도로교통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복지부 등 5개 행정기관의 협업을 통해 마련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근 2년 이내에 건강검진을 받은 내역이 있고 검진 결과 운전면허 발급, 갱신에 결격 사유가 없다면 별도의 신체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서의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서'란에 서명 필요)

 

하지만 최근 2년 내에 건강검진을 받은 내역이 없다면 여전히 신체검사를 받아야하므로, 운전면허시험장 외에 이용할 수 있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지정병원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그 전에 간단하게 운전면허 신체검사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체검사는 원칙적으로 각지역 면허시험장에서 받을 수 있지만, 태백시험장이나 강릉시험장은 신체검사실이 없으므로 반드시 지정병원을 이용해야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간단하게 운전면허 적성검사 지정병원을 찾아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서 "도로교통공단"으로 검색한 다음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 중에 "운전면허"가 있습니다. 그 메뉴에 마우스 포인트를 가져가면...

 

아래처럼 운전면허 메뉴 밑으로 하위 메뉴가 펼쳐집니다. 그 하위메뉴 중에 "신체검사 지정병원"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신체검사 지정병원 페이지가 나옵니다. 지도상에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이 나오는데요. 자신의 관할 운전면허시험장을 클릭하시면 그 지역의 지정병원이 나옵니다.

 

가령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을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관내 신체검사 지정병원 19개소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다만 면허시험장 내 신체검사실과 달리 각 지정병원에서 받는 검사수수료는 병원마다 상이하다고 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운전면허 적성검사 지정병원 찾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