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양식/서식 다운 및 작성방법

오늘은 재직증명서 양식(서식) 과 작성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재직증명서란 본인이 해당 기관에 소속돼 있다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증명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가령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보험금청구 등에도 재직증명서를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은행 대출용으로 사용한다면 대출자의 신원 확인이나 대출금상환 능력 등을 그 사람의 재직회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우스갯소리로 들릴 지도 모르겠지만, 요즘은 휴대폰을 개통할 때도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대리점이 가끔 있다고 합니다. 몇 년 전부터 방통위에서 휴대폰 개통시 과도한 보조금을 얹어주는 판매자를 단속하기 위해서 휴대폰 보조금 파파라치 제도를 시행하면서 이 포상금을 목적으로 휴대폰을 개통한 다음 신고하는 사례가 많아 대리점에서 휴대폰 구매자의 재직증명서까지 확인해가면서 (무직이 아니라) 직장이 확실한 사람에 한해서 개통시켜 주는 웃지 못할 상황도 일어난다고 하니 참 요지경 세상이죠.

 

 

이렇듯 재직증명서는 직장인으로서 본인의 소속기관 재직여부를 확인해주는 중요한 증명서류이며,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라 회사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각종 증명서 발급 요구에 응해야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재직 중에는 재직증명서, 퇴직 후에는 경력증명서의 형태로 비슷한 양식의 증명서를 발급해주어야합니다.

 

 

여기서는 재직증명서 양식에대해서 살펴보고 작성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재직증명서 양식/서식 인데요. 재직증명서는 표준 양식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므로 필수 기재 사항만 들어간다면 어떤 형식으로든 재직증명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항목을 위주로 재직증명서를 작성해야하는 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양식을 프린트하실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나오는 원본 이미지를 프린트하시거나(원본이미지 위에 마우스오른쪽 클릭 > 메뉴 중 "사진 인쇄"), 이미지 바로 아래에 있는 hwp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필요에 따라 특정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 : 재직증명서양식.hwp

 

재직증명서에 기재해야하는 사항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인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2. 입사일, 직위, 근무부서

3. 재직기간

4. 발급용도

5. 회사명과 대표이사 직인

6. 발급담당자명과 직인

 

이 중에 직위, 근무부서, 발급용도, 발급당자명/직인은 생략 가능하나 나머지는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 호적법이 폐기되기 전에는 "호적"을 적는 난도 있었으나 요즘은 "호적"이나 "등록기준지"를 따로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인터넷에서 떠도는 재직증명서 양식을 보면 아직도 "호적"난이 있는 양식이 있던데, 호적제도가 폐지된 이상 호적을 적을 일이 없습니다.

 

이상 재직증명서 양식/서식 다운 및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