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보통 입사를 하면 사용자와 근로자 사이에 고용계약서 혹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데요. 예전에는 근로계약서 작성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 사용자가 많았고, 그런 경우 법적 분쟁 발생시 증명이 곤란하여 근로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그에 따라 2012년 1월 1일부터는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사용자는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등 주요근로조건을 서면으로 명시한 근로계약서를 근로자의 요구와 관계 없이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만약 이를 어길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따라서 고용노동부에서는 용도에 따라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5가지를 아래와 같이 배포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나오는 원본을 저장하시거나, 제일 하단의 hwp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근로계약 체결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하는 양식이므로 믿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5종>
1. 표준근로계약서 
2. 연소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3. 단시간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4. 건설일용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5. 외국인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1. 표준근로계약서 : 가장 많이 쓰이는 양식입니다. 보통 정규직/계약직 전일제 근로자에게 많이 사용합니다.

 

2. 연소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 미성년자인 18세 미만의 청소년와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주로 쓰입니다. 미성년자인 만큼 친권자나 후견인의 동의서도 필요합니다.(동의서는 아래 양식 참조)

 

2-1. 친권자(후견인) 동의서

 

3. 건설일용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 공사현장에서 일하는 일용 근로자를 위한 근로계약서 양식입니다. 보통 단기간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계약서 작성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4. 단시간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 보통 한 달 이내의 단기간 근무하는 경우에 작성하는 근로계약서입니다.

 

5. 외국인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 외국인을 채용할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외국인이 읽을 수 있도록 영어가 병기돼 있습니다. 요즘 저임금 외국인 근로자를 많이 채용하는 추세인 만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계약서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저장>출력하기 곤란하거나 어려운 분은 아래 hwp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필요한 양식만 출력하시기 바랍니다.(출처: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모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