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이력서양식다운로드 - 고용노동부 표준양식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무료 이력서양식 다운로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 권장 표준이력서를 비롯한 다양한 양식이 있으니 원하시는 서식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 신규 취업자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제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고용동향 통계가 작성된 1963년 이후 처음으로 올해 2분기에 60대 이상 취업자 수가 20대 취업자를 앞질렀다고 합니다. 지난 1분기 50대 취업자 수가 30대 취업자를 처음으로 추월한 이후 고령 취업자 수 증가와 청년 취업자 수 감소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소위 베이비붐 세대라고 하는 현 50~60대는 자녀 양육을 위해서 미처 노후 대비를 못 한 탓에 뒤늦게 노후 자금 마련이나 미취업 자녀 부양을 위해서 다시 취업 전선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반면, 학력 인플레에 시달리는 20~30대 청년 실업률은 갈수록 높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어쨌거나 취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이력서"인데요. 고용노동부는 몇년 전부터 차별이나 인권침해 소지가 있는 학력, 가족, 사진 등을 이력서 양식에서 삭제하도록 각 기업에 요구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고용노동부가 권장하는 표준이력서 양식에는 지원분야, 취업가능연령, 직무관련교육·기술·경력 등 실제 직무에 필요한 사항 위주로 기입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고용노동부가 권장하는 무료 이력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표준이력서 외에도 신입/경력 서술형 이력서나 경력 입사자를 위한 상세경력용 이력서 양식도 있고요. 지원하는 기업에서 배포하는 이력서 양식이 별도로 없는 경우에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무료 이력서 양식을 다운로드 할 곳은 바로 「네이버 오피스」라는 서비스인데요.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기존 오피스 프로그램과 달리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해서 워드, 슬라이드, 셀 등을 편집/작성 가능한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네이버 아이디로 먼저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대한민국 국민이면 대부분 네이버 아이디 하나쯤은 갖고 계시죠?^^)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하셨으면 아래처럼 네이버 검색창에서 "네이버 오피스"로 검색을 하세요. 그러면 검색 결과 "네이버 오피스" 박스가 나오는데요. 하단의 4가지 서비스 중에 "네이버 워드"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워드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다양한 업무서식을 구비해 놓았는데요. 해당 서식을 온라인 상에서 바로 편집해서 저장/출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형식(MS워드 등)으로 저장도 가능하기때문에 편리한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업무서식 중에 무료 이력서 양식을 보면 총 4종류가 보입니다. 노동부 권장 표준이력서와, 서술형 양식 2가지, 그리고 경력자용 상세이력서 양식인데요. 서두에서 밝혔 듯이 오늘은 고용노동부 표준 이력서 양식만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노동부 권장 표준 이력서" 양식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아래처럼 회색으로 바뀌면서 중간에 돋보기 모양과 하단에 "사용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해당 양식을 "미리보기" 할 수 있는데요.

 

아래 그림은 "미리보기"를 눌렀을 때 화면인데요.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이네요. ^^;; 여기서 하단의 "이 템플릿 사용"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문서를 열어서 편집/저장 등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하단의 "사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상기한 "이 템플릿 사용" 버튼처럼 바로 해당 양식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는 "사용하기" 나 "이 템플릿 사용"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편집 화면입니다.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되는 것이기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등이 필요없어서 간편합니다.

 

상단에 보면 여러가지 편집 메뉴가 있기때문에 이 화면에서 바로 이력서를 작성한 다음 저장/인쇄가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양식 자체를 본인의 PC 등에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상단 메뉴 중 가장 좌측의 "저장"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팝업 창이 뜹니다. 네이버 워드에서 사용하는 여러 서식은 기본적으로 네이버 오피스 자체 파일 형식인 ndoc형태로 "N드라이브"에 저장이 되지만,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여 "내 컴퓨터"에도 저장 가능하기때문에, 여기서는 자주 사용하는 MS워드 파일로 본인의 PC에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N드라이브가 아니라 "내 컴퓨터" 탭을 누릅니다.

 

그러면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여러 파일형식이 나오는데요. MS 워드 2003, 2007 형식이나 PDF, 텍스트, HTML, 오픈오피스 등이 있습니다. MS워드 형식 두 가지 중에 아무거나 선택한 다음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PC에 저장이 가능하므로 다음에 언제든지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료 이력서 양식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고용노동부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고용노동부 표준취업규칙 작성례·작성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