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양식 및 작성방법 - 국세청 표준(2014)

국세청에서 배포한 표준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양식 및 작성방법입니다.(2014.3.14 개정 소득세법 시행규칙 [별지 제40호의6 서식])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財務狀態表)는 기업의 재무제표 중에 손익계산서와 함께 가장 중요한 재무보고서 중의 하나로서, 일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상태를 표시하는 회계보고서입니다. 손익계산서와 마찬가지로 제3자에게 해당 기업의 부채비율, 유동성, 재무탄력성 등 중요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 기준으로는 대차대조표라고 불렀으나, 기업회계처리 기준이 국제회계기준(IFRS)로 바뀌면서 재무상태표라는 용어를 씁니다.

 

아래 첨부된 표준 재무상태표 양식은 올해 3월에 개정된 소득세법 시행규칙을 기준으로 국세청에서 작성/배포한 양식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뜨는 원본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사진 인쇄" 메뉴를 이용해서 출력하시거나, 양식 하단에 첨부된 hwp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표준재무상태표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아래 양식 뒷면에 기재된 작성법과 동일)

표준재무상태표는 기업회계기준을 준용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1. 소득별(사업, 부동산)로 각각 별지로 작성해야 합니다.
 2. 공동사업자는 공동사업장별로 작성해야 합니다.
 3. 재무상태표의 계정과목과 같은 계정과목이 없는 경우에는 유사한 계정과목 란에 적습니다.
 4. 계정과목에 적을 금액이 없는 때에는 금액란에 "0"으로 적습니다.
 5. 단기투자증권(코드번호:05)은 단기매매증권 및 유동자산으로 분류되는 매도가능증권과 만기보유증권을 적습니다.
 6. 완성건물(코드번호:26)은 판매용 주거용건물 및 비주거용건물을 적습니다.
 7. 의료업자의 의료기구 또는 의료시설은 공구 및 기구(코드번호:46)란에 적습니다.

 

 

 

 

표준재무상태표 양식 파일 : 표준재무상태표.hwp

 

[참고하면 좋은 글]

손익계산서 양식 및 작성방법 - 국세청 표준(2014.3.14 개정)